Notice
Link
관리 메뉴

힐링 트래블

제주 여행코스 짜기 노하우 따라오세요! 본문

국내여행/제주도

제주 여행코스 짜기 노하우 따라오세요!

방랑자 2020. 9. 10. 17:05

안녕하세요, 이제 곧 추석 연휴가 다가오잖아요! 가족들과 고향에 내려가 보내는 시간이 좋은 사람이 있는 반면에 여행을 떠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전 후자입니다. ㅋㅋ 특히 코로나 때문에 해외 여행도 불가능하고 제주 여행이라도 갔다와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기본적으로 알차게 여행할 수 있게 제주 여행코스 짜기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기본적인 내용만 잘 알아도 제주 여행코스 짜기 쉬우실 겁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아침에 10시로 시작하여 오후 5시까지 관광하는 걸 기본으로 해봅시다. (물론 체력 좋으신 분은 7시-8시까지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관광지 시간상!) 그럼 점심 시간 1시간을 제외해보면 하루 관광하는 시간은 6시간입니다. 그럼 점심이랑 휴식 시간까지 고려해봤을 때, 관광할 수 있는 곳은 3-4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소소한 관광지를 포함하더라도 하루에느 4-5곳 이상 넘어가는 건 무리한 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오후 5시 이후의 야경 관광은 별도라고 봤을 때입니다.

이상적으로 관광 일정을 잡으시려면 공항 도착 시간이 아침에 일찍 도착하느냐, 12시 이후로 도착하느냐에 따라 다르구요. 숙소 위치 또한 제주시인지 중문 또는 서귀포인지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일정이라는 게 없구요. 제시되는 일정들이 대략적일 수 밖에 없겠죠?

전 설명하는 내용이 렌터카를 픽업해서 관광하는 내용을 기존으로 설명할 것 입니다.대중교통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나 시간이 좀 더 필요하겠죠.

제주 여행할 때는, 공항으로부터 시계 방향인 우측으로 돌아서 성산 > 서귀포로 가는 방법이 있고, 반시계 방향으로 좌측으로 돌아서 바로 중문 및 서귀포로 가서 시작하는 방식이 있답니다.

< 여기서! 제주 여행 초보들이 많이 하는 실수 >

동선을 겹치게 짜시는 분? 계시나요! 예를 들어서 서귀포 숙소로 시작해서 산방산, 송악산에 갔다가 성산 및 우도로 가는 일정이 되겠습니다. 이는 지도를 따로 찾아보시면 서귀포로 시작하여 서쪽으로 갔다가 다시 서귀포로 돌아와서 동쪽으로 가는 것입니다. 이 일정이 시간이 아깝겠죠.

좀 더 좋게 하려면 서귀포 숙소로 시작해서 동쪽 관광지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선이 어쩔 수 없이 겹쳐지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그러나 피할 수가 없는 케이스를 제외하면 가능한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짜시는 게 좋아요.

또 다른 실수는 너무 동떨어져있는 관광지로 일정을 짜는 케이스입니다. 하루 일정 중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할 때, 관광하는 것이 아니라 차 안에서 보내는 게 많겠죠. 일정을 짜려면 블럭 또는 권역 개념으로 진행 방향을 고려하여 한, 두블럭 안으로 일정 짜보시는 게 좋습니다.

위 사진은  제주 여행코스 짜기를 위해 블럭 또는 권역 지도입니다.

제주 관광할 때 크게 제주시와 서귀포 및 중문, 제주 동/서가 있겠습니다. 제주 관광을 처음이시고 일정이 길지 않는 분은 서귀포 및 중문을 추천드립니다.

제주 동쪽에는 동북부, 동남부, 동중부, 성산으로 나뉩니다.

제주 서쪽에는 서북부, 서남부, 서중부로 나뉩니다.

이렇게 분류가 있다는 게 아니고, 설명할 때 편의를 위하여 임의로 나눠봤습니다. 제주 관광할 때 동/서로 나누는 것이 편하기에, 남서부, 북동부 등으로 쓰는 게 옳으나, 편의를 위하여 서남부, 동북부 등으로 쓰겠습니다.

- 실전! 제주 여행코스 짜기 방법

제주 관광할 때, 기본적으로 제주시로부터 시계 방향(우측)으로 도는 코스반시계 방향(좌측)으로 도는 코스가 있죠.

1. 원하는 관광지를 하루에 3-4곳 가는 것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2박 3일이라면 9-12곳을 정할 수 있겠죠.
  2. 관광지들이 어느 권역에 속해 있는가를 지도를 통하여 확인해보고 블럭별로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3. 각자 관광지 블럭들을 연결하여 진행 방향을 지정해보는데, 가능하면 동선을 겹치지 않도록 하는 것 입니다.

- 보너스! 제주 여행코스 짜기 - 숙소는 어떻게 하죠? ㅠㅠ

보편적으로 이동할 때 하루 일정 마치는 곳으로 숙소를 잡습니다. 저녁에는 다시 숙소로 돌아가야하는 시간과 피로도 줄일 수 있으며, 야간 관광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물론 제주 여행할 때, 밤에 할 것이 별로 없긴 합니다..

하지만 어린이들 동반한다거나, 인원수가 많아 짐이 많다면 숙소를 고정하여 관광하는 게 더욱 편리합니다. 많은 짐을 꾸려서 다음 숙소로 옮겨서 짐을 풀고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지요.

일정이 기시다면 숙소를 고정하시더라도 두 군데 숙소로 나누어 정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만약 숙소가 고정되어있다면 하루 일정 정도는 숙소를 먼 곳에서 가서, 점점 숙소를 가까운 쪽으로 가는 방식을 원칙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시간이 계획상보다 남게 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보조적으로 한 두군데로 관광지를 일정에 미리 추가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제주 관광이 제주시 주변 관광을 마지막 날로 일정을 잡아주세요. 제주 시내 및 주변 관광지가 비중이 약하여 공항 출발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생략할 수도 있겠죠. 그에 반해 공항 출발 시간까지 여분이 있다면 제주 시내 및 주변을 관광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지금까지 제주 여행코스 짜기 노하우였습니다. :-) 좋은 정보가 되셨으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