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힐링 트래블

스위스 팁문화 총정리 필독! 본문

해외여행/유럽

스위스 팁문화 총정리 필독!

방랑자 2020. 9. 13. 11:45




안녕하세요, 한국에서는 10% 부가세로 대신하고 있지만 외국은 팁으로 하는지, 없는 지 알 수가 없죠. 특히 스위스 여행 가시는 분들이라면 팁문화가 어떤 지 알고 가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스위스 팁문화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으니 한 번 알아보도록 해요!


일단 스위스 팁문화는 있기 하지만, 대부분 계산서에서 팁이 같이 포함되면서 계산이 됩니다. 그래서 거의 한국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되구요. 별도로 줘야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세요.


북아메리카에는 팁 문화가 필수적이나, 유럽 등지에는 팁 문화가 자발적이며 선택적인 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타 유럽 국가에 비해서도 팁문화가 발달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스위스는 팁을 꼭 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편도 아니고 봉사료는 이미 가격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스토랑부터 술집, 카페, 택시, 미용실을 이용하게 될 때, 10-15프로 봉사료가 청구서에서 같이 포함되게끔 규정해놨기 때문이죠.


식당에 가서 좋은 서비스를 받아 감사함의 표시로 5-10프로 한도 안으로 팁을 주고 가는 경우도 있는데, 어떠한 서비스를 받았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겠으나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봉사료가 같이 있다고 하더라도 약간의 팁을 주는 것이 좋겠죠.

(만약에 불편하셨거나 서비스에 대해 불만이 있으셨다면 팁을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청구서에는 서비스 차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을 시 10-15프로가 적당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호텔 등에선 별도로 청구서에 팁이 있지 않다면 매 서비스당 약 1-2프랑 정도를 지불해주시면 된답니다.


스위스 팁문화라는 게 사실 따로 없긴하지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유럽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유럽에는 스위스와 같이 서비스 요금이 가격에 들어가 있습니다.


독일에서도 총 지불 금액에 5-10프로 가량의 팁을 주는 방식을 하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식사하셨다면 웨이터한테 직접 총 지불 금액 +  팁으로 같이 주시면 됩니다. 오스트리아에서도 팁을 주는 것이 보통이고 총 지불 금액에 10프로 정도 주시면 됩니다.







미국 및 캐나다나 영국 등등에는 영수증에 확실히 Service Fee 라는 명목으로 금액이 산출되는 케이스이지만 스위스에서는 법적으로 음식 금액에다가 포함시키라고 되어있긴 하나, 실제로는 청구서에서는 서비스 항목인 건 별도로 찾아보는 건 어렵죠. 분명히 '포함'하는 것을 공식화했으나 실제로는 영수증을 보면 TIP 및 봉사료 기재된 것을 본 적이 없기도 합니다.


스위스 팁 후불을 필수로 청구하는 것은 35년 전에 법적으로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팁을 전혀 줄 의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법적으로 팁이 의무가 아니긴 하나, 문화적으로는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 팁 내는 것이 일반적인 케이스이기도 하죠.


스위스에서 서빙일 하시는 분들도 적정의 임금 받고 있으므로 팁을 의무화할 필요없는 것은 맞긴하지만 영수증에 법적인 서비스 및 팁 항목이 있든 없든 스위스에선 최종 금액에 10프로 미만의 추가 팁을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이에요. (물론 본인이 느끼기에 서비스가 별로라면 줄 필요가 없습니다.) 꼭 %를 지켜야 할 필요도 없죠.


금액이 10프랑 낮은 커피를 마시더라도 서비스를 받으셨다면 보통 주곤 합니다. 예컨대, 4.80프랑 커피를 마셨다면, 웨이터에게 총 5프랑으로 꽉 채워서 지불해주는 방식입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가족 식사로 285프랑이 나왔다 그럼 +팁까지 해서 300프랑을 지불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쉽게 말해, 5프랑 단위로 나누더라도, 또는 반올림으로 지불하신다면 계산이 쉽겠죠.




팁을 내면 좋은 상황은

  • 단체로 왔을 때.
  • 식당에서 웨이터한테 좋은 서비스를 받았을 때
  • 음식 및 분위기가 좋고, 고급 식당이었을 때.
  • 총 금액이 150프랑 이상이었을 때.




여기서 호텔 팁은 어떻게 줘야 할까요???


스위스에서는 화폐단위가 큰 편입니다. 동전 5프랑이 한국돈으로 하면 5500원 정도 합니다. 적어도 지폐로 줘야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고, 5프랑은 좀 큰데 2프랑 정도 주면 안되나? 하고 고민하시는 분도 분!명! 있습니다.


스위스 보통 호텔에는 1-2프랑 팁을 주시면 되겠고,

고급 호텔 (4-5성)은 5프랑,

벨보이나 도어맨, 룸서비스나 컨시어지 등 서비스를 받으면 2-5프랑 정도의 팁을 더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스위스 팁문화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궁금증이 해결되셨는지요!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감 꾹 부탁드릴게요. ^^ 또 다른 스위스 여행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Comments